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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월 27일, LG 페이가 새롭게 공개되었습니다.
화이트카드 방식이란?
삼성 페이 등 다른 서비스와 달리, LG 페이는 '화이트카드' 방식을 사용합니다.
화이트카드 방식이란 빈 플라스틱 카드에 (모바일 앱 등을 통해)결제 정보를 전송하고, 그 카드를 이용해 결제하는 것입니다.
이때, 결제할 카드는 플라스틱 카드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 바꾸어 가며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백화점에서는 할인 혜택이 좋은 B 카드로, C 백화점에서는 적립이 잘 되는 D 카드 등으로 바꾸어 가며 쓸 수 있지요.
즉, 사용 방법은 일반 카드와 거의 같으면서도, 여러 카드를 한 장으로 통합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삼성 페이 등에 비해 친숙함 면에서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삼성 페이가 MST, 즉 마그네틱 정보를 쏴 주는 장비가 필요해 최신 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달리, LG 페이는 그런 장치가 필요 없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또한 장점 중의 하나지요.
비슷한 방식을 사용하는 업체로는 미국의 스타트업 기업인 "COIN"이 있습니다.
화이트카드 방식, 성공할 수 있을까
화이트카드 방식은 분명 '친숙함'이라는 측면에서는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기기가 일반 카드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장점인 동시에 단점이기도 합니다.
이런 페이 서비스의 큰 장점은 휴대성, 편리성입니다. 삼성 페이를 봐도,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휴대폰으로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을 홍보하고 있지요.
반면 LG 페이의 경우, 화이트카드를 결국 들고 다녀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게다가, 화이트카드 역시 전기를 이용하는 제품이므로 충전도 해 줘야 합니다.
물론 1번 충전으로 1달 정도를 간다지만, 만약 사용하고 싶을 때 충전이 안 되어 있다면 큰 낭패겠지요.
즉 LG 페이는 친숙함을 얻는 대신, 편리성을 약간 희생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친숙함이냐, 편리성이냐
그렇다면 LG 페이는 "친숙함"을 무기로, 다른 페이 서비스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요?
저는 힘들다고 봅니다.
사실, 모바일 페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카드를 따로 챙기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밖에서 급히 무언가를 사야 하는데 지갑은 들고 오지 않은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만약 여타 페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휴대폰만 이용하면 되므로 쉽게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놓고 오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LG 페이로는 그런 상황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작동을 위해 화이트카드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화이트카드 방식은 아무리 친숙하다고 해도, 일반 카드를 사용하는 것과는 차이점이 꽤 있습니다.
앱 등을 이용해서 화이트카드를 직접 설정해야 하고,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러한 방식은 일반적인 결제 방식과 100% 같지도 않으면서, 그렇다고 혁신적으로 편리한 것도 아닌 "어정쩡한" 방식이 될 위험이 큽니다.
LG 페이가 성공하려면
그렇다면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LG 페이가 성공하려면 어떤 전략을 이용해야 할까요?
바로 LG 페이의 최대 장점인 "특정 장치가 필요 없다는 점"을 활용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페이 등 NFC를 이용한 결제 방식은 물건을 구매하려는 가게에서 NFC 결제를 지원해야 합니다. 결국 가게 입장에서는 결제 장비(POS 등)을 바꿔야 하니, 확산이 늦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삼성 페이의 경우에는 MST(휴대폰에서 마그네틱 정보를 쏴 일반 카드처럼 인식하도록 하는 기술)를 지원해 가게에서 결제 장비를 바꿀 필요는 없지만, MST 모듈이 탑재되지 않은 스마트폰(구형 폰이나 저가형 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LG 페이는 화이트카드를 이용하므로 그러한 장치가 필요 없습니다. 구형 폰이든, 초저가형 폰이든 LG 페이를 모두 이용할 수 있지요.
그러니 앞으로 LG에서 자사의 거의 모든 폰에서 LG 페이를 지원하도록 업데이트해 준다면 점유율 확대는 물론, LG 폰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올릴 수 있는 계기까지 될 수 있을 겁니다. 잘만 하면 요즘 유행인 "소비자가 마케팅하는 LG전자" 열풍을 탈 수도 있겠네요.
글을 마치며
현재 모바일 결제 시장은 점점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삼성 페이, 안드로이드 페이 등 수많은 경쟁자가 생겨나고 있지요.
그러나 그러한 페이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를 중점으로 두고 있는 반면, LG전자는 독특하게도 화이트카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이것이 신의 한 수가 될지, 혹은 자충수가 될지는 아직은 모릅니다.
하지만 성공 여부를 떠나, 이러한 시도가 꽤 흥미로운 일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과연 LG 페이의 화이트카드 방식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을 수 있을까요?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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