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화에서는 저번에 미리 공지했듯 스트리트 파이터 2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의 두번째 시리즈인 스트리트 파이터 2는 1991년에 캡콤이 제작했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1과 가장 크게 달라진점은 역시 제작진을 들 수 있겠는데요,

스트리트 파이터 1의 제작진보다는 파이널 파이트라는 벨트스크롤(횡스크롤이지만 등장하는 적을 섬멸해야 진행가능)형식의

게임 제작진들이 더 많이 참여한 게임입니다.

(캡콤의 최초 게임 기판, CPS1)

스트리트 파이터 1과는 다르게 스트리트 파이터 2에서는 캡콥의 최초 게임 기판인 CPS1기판이 사용되었습니다.

CPS는 캡콤 플레이 시스템의 약자인데요, 하나의 기판으로는 여러가지의 게임을 돌릴 수 있어 생산단가 절감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1에서는 볼 수 없었던 캐릭터 선택창)

스트리트 파이터 2에 와서야 8명의 캐릭터를 각각 사용하여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의 격투게임이다 보니 밸런스는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전작과 비슷하게 류와 켄은 잡기정도만 다를 뿐 다른 기술들은 모두 같은 캐릭터였습니다. 그리고 동캐릭터 대전과 보스캐릭터는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리고 두명의 플레이어까지 지원가능해지면서 바야흐로 2인용 격투게임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당시의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성공은 다른 게임회사들이 회전율도 빠르고 인기도 좋은 대전액션게임으로 게임개발 장르를 바꾸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때문에 슈팅게임이나 여러가지 실험적인 게임 장르들은 묻히고 개발이 되지 않게 되어서 아케이드 게임의 몰락의 시작이라고도 평가되기도 합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성공은 너무나도 독보적이여서 여러가지 관련 작품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

1년 후인 1992년에 출시된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부제:챔피언 에디션)가 속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버전에선 동캐릭터 대전과 보스캐릭터의 사용, 그리고 밸런스 조절 등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대쉬 터보)

그다음으로 나온 작품이 스트리트 파이터 대쉬 터보인데요, 이름과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 게임의 속도와 템포가 굉장히 빨라져서 충분히 보고 피할 수 있던 기술들이 피해지지 않게 되어 공격적인 플레이가 선호되던 버전이였습니다. 전작에서 사기캐라고 분류되었던 캐릭터들의 너프 등 지속적인 밸런스 패칭도 더해졌습니다.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1993년에는 기판이 CPS2로 바뀐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가 나왔습니다. 기판을 바꿈으로써 UI와 그래픽이 전작에 비해 월등히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부제인 '새로운 도전자들'에 걸맞게 4명의 캐릭터들이 추가로 참전하게 되기도 했구요.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의 다음은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X가 이었습니다.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X에서는 우리가 지금 알고있는 게이지 바가 생겨나 슈퍼 콤보를 쓸 수 있게 되었구요, 공중에서 적을 타격하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에서 공중콤보 시스템이 도입된 첫번째 게임이기도 합니다.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

아직 끝이 아닙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15년을 기념하여 만들어진 2003년작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는 플레이스테이션용 게임으로 발매되었습니다.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에서는 캐릭터들을 선택할때 역대 스트리트 파이터 2 시리즈에 등장하는 모습 및 성능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켄을 골랐는데,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에서의 모습과 성능이 맘에 든다고 하면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켄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서 끝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오산입니다. 이번엔 스트리트 파이터 2를 모티브로 한 영화입니다.




영화는 졸작이라고 평가받긴 하지만 제작비가 3500만달러였던것에 비해 수익이 9900만달러여서 흥행에는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를 배경으로 한 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도 있습니다.

굉장한 쓰레기 게임이라고 평가받는 이 게임은 조작의 이질감과 전체적인 게임의 어색함, 그리고 우주로 날아간 게임의 밸런스때문에 혹평을 받아서 흑역사로 남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공식 게임들 외에도 각 스트리트 파이터 2 시리즈를 마개조한 크랙 버전들도 많습니다.

무려 스트리트 파이터 2 두더지잡기 게임도 나올 정도입니다.


이상 스트리트 파이터 2시리즈와 엄청난 파생작들이였습니다!